세계 여행, 국내 여행, 여행 후기, 여행 정보

고창, 전주 홀로 여행 후기 정보

앱토이 2022. 6. 19. 23:28

여행 첫날 고창 청보리밭으로 여행지를 정하고 아침 일찍 집을 나서 센트럴시티 터미널로 출발하였습니다. 이미 인터넷 여기저기를 다 뒤져서 고창 군내버스 시간표를 얻어내고, 고창터미널 도착시간까지 계산해 둔 터라 시간 낭비 없이 거의 바로바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고창 군내버스를 타고 청보리밭(학원 농장)을 가려면 선산행 버스를 타고 가는 게 비용면에서 적게 듭니다. 팁을 드리자면 서울 센트럴시티에서 출발하신다면, 7시에 출발하는 첫차를 이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7시 버스를 이용하여 출발하면, 10시 10분 정도에 고창 터미널에 도착하게 되며 이후 11시에 바로 선산행 군내 버스가 있습니다. 중간에 비는 50분 동안 아침 일찍 출발하느라 허기진 배를 채우거나 터미널에서 어르신 분들이랑 담소(?)를 나누며 잠깐 쉬셔도 좋습니다. 어르신 분들 정말 많이 계십니다.

고창 청보리밭 여행

고창 공용 버스 터미널입니다. 서울 센트럴시티 터미널에서 출발한 호남선 버스 안이에요. 내리자마자 아이폰을 켜고 근처 식당을 검색하고 마침 가까운 곳에 김밥천국이 있길래 앞뒤 생각할 것 없이 바로 가서 가락국수 한 그릇 흡입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선산행 군내 버스를 타고 이동 대기하였습니다. 군내 버스를 타고 선산으로 이동하는 데만도 시간이 꽤나 걸리더군요. 대략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가는 중에 뒤에 계신 할아버지께서 어디서 왔느냐? 학생이냐? 어디 가느냐 물으셔서 대답해 드리면서 왔습니다. 선산행 군내버스를 타고 선산을 가다 보면 중간에 종점(반환점이 더 맞으려나?) 같은 곳에 오래 정차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기다리시면 선산으로 가요. 버스 경로가 가는 길, 오는 길이 다른 모양이더라고요. 군내 버스 이용요금은 2,500원이고요, 요금은 내릴 때 내시면 됩니다. 버스 기사님께 선산 도착하면 말씀해 달라고 하시면 퉁명스러우시지만 잘 알려 주십니다. 선산에서 내리면 청보리밭으로 들어서는 길이 펼쳐집니다. 생각보다 좀 멉니다. 사진을 찍으며 천천히 걸으니 30분은 걸어 들어가야 하더라고요. 가는 길목에도 보리밭 천지예요. 길을 따라 계속해서 들어가다 보면 청보리밭(학원농장)의 유채꽃 밭이 가장 먼저 반겨 줍니다. 유채꽃 밭을 지나 조금만 올라가면 바로 청보리 밭이 이어집니다. 한참 돌다 보니 고창 청보리밭 정문으로 보이는 곳이 보이더군요. 선산으로 해서 오는 길은 후문 쪽인 듯합니다. 이렇게 해서 고창 청보리밭은 카메라 들고 사진 찍으며 느긋하게 도는데 대략 두 시간 반 정도 걸렸답니다. 제가 워낙 사진 찍을 때는 지득하니 서서 원하는 구도가 잡힐 때까지 그 자릴 떠나지 않거든요. 사람이 지나다니면 다 지나갈 때까지 기다리고, 바람에 흩날리는 걸 찍고 싶을 땐 바람이 불고 원하는 대로 흔들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찍기 때문에 그냥 둘러보는 것보다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청보리밭 입구 근처에 가보면 전망대가 있는데요. 여기에 보시면 그냥 밖으로 노출되어 있는 전원 단자함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보리밭 조명이랑 음향시설에 들어갈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것 같은데, 여기에 2구짜리 멀티탭이 있었습니다. 핸드폰 배터리가 부족하다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되면 여기에서 충전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전 아이폰 충전기를 다 챙겨갔어서 비가 오는 동안 잠깐 쉬면서 여기서 충전도 하고 배터리 걱정 없이 지도 검색도 하고 했습니다. 아마도 그냥 둘러보러 가신다면 한 시간 반 정도면 충분히 둘러볼 수 있을 듯합니다. 청보리밭에서 나올 때는 고창터미널 출발 버스 기준으로 15:50분에 출발하는 차를 타려고 16시 반쯤 선산으로 나와서 버스 타고 고창 터미널로 돌아왔습니다. 앞선 고창 청보리밭에서의 여행을 마치고 고창 터미널로 돌아와 다시 전주 터미널로 출발하였습니다. 선산에서 4시 반쯤 오는 차를 탑승하고 고창 터미널로 오면 전주 직행 버스 17:10분 차를 바로 탈 수 있습니다. 요금은 \6,000이고요, 시간은 대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직행 말고 경유도 있는데 경유는 더 오래 걸린다고 하네요.

전주 여행

잠시 버스에 몸을 맡긴 채 잠을 청하고 전주 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도착하니 6시 반이 조금 넘었고 슬슬 배도 고파오는 차에 밥 먹으러 "한국식당"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전주에 가면 저렴한 비용으로 어마어마한 식탁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전주 시외버스터미널에서 3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얼마 되지 않는 거리라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뭐하고, 이왕 여행 온 거 구경이나 할 겸 걸어나 가자 했는데 뭐 걸어가는 길에 볼 건 없더라고요. 아무튼 여차저차 30분 정도를 걸어 한국식당에 도착하여 백반 정식 1인분을 주문했습니다. 잠시 뒤 어마어마한 상을 받게 됩니다. 처음에 돈육 김치찌개를 내려놓더니 그 옆에 계란찜, 그리고 24가지인가 25가지나 되는 반찬들이 나오더군요. 이걸 과연 다 먹을 수 있을까 했는데 다 못 먹었습니다. 이거 뭐 반찬 하나씩 맛보다 보니 밥 한 공기가 그냥 뚝딱 사라졌어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이게 6,000이었던 모양인데 지금은 7,000 원 받더군요. 그래도 7,000에 이 정도 식단이라니 서울에서는 상상할 수 없어요. 든든한 저녁을 배를 채우고 이제 드디어 내 몸을 쉬게 해 줄 전주 게스트 하우스로 출발하였습니다. 한국 식당에서 전주 게스트 하우스까지는 그리 멀지 않은 거리인 데다 큰 길가에 있어 어렵지 않게 찾아갔습니다. 전주를 혼자 여행하시는 분이나 둘셋이 함께 여행하는 경우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숙박시설을 이용하실 분들은 전주 게스트 하우스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한옥체험도 좋기는 한데 전 비용 부담이 있어서 패스하였습니다. 그래서 게스트 하우스를 이용했는데 정말 괜찮았습니다. 제가 갔을 땐 아예 한 가족, 친척끼리 여행을 와서 여기서 묵고 가셨어요. 전주 게스트 하우스는 이용료가 평일 및 비성수기에는 17,000, 성수기와 주말(금, 토, 일)은 19,000입니다. 1층 문을 열고 들어가면 카페테리아와 안쪽으로 도미토리룸으로 통하는 문이 있습니다. 2층으로 연결된 계단이 나타나고요 이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바로 숙소가 나타납니다. 왼쪽으로 여성분들의 숙소가 있고, 오른쪽으로 남자 숙소예요. 여자 숙소는 제가 들어가 볼 수가 없어서 어떤 구조인지는 모르겠고요. 남자 숙소는 방이 2개로 이루어져 있고 화장실에는 샤워부스와 세면대, 세탁기까지 구비되어 있어 땀에 전 옷가지들을 가방에 쑤셔 박지 않고 깨끗이 빨아 챙겨 넣을 수 있었습니다. 세탁기는 사장님께 말씀을 드리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용에는 1,000원의 비용이 들고요. 세탁기 이용하겠다고 말씀드리면 창고에서 세제를 가져와서 넣어주시더라고요. 전 저녁 늦게 도착했더니 침대 1층은 다른 분들이 벌써 다 맡아 놓으셔서 전 2층을 이용하였습니다. 아무튼 이곳에서 지친 몸을 눕혀 아주 곤하게 1박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7시 즈음 느지막이 일어나 가볍게 샤워를 하고 카페테리아로 내려가니 사장님께서 커피를 내려놓고 계시더군요. 일부 일찍 일어난 몇 분은 벌써 내려오셔서 아침식사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전주 게스트 하우스에서는 아침에 커피와 토스트를 무료로 제공해 주십니다. 카페테리아 주방 입구 쪽에 이렇게 식빵, 잼, 버터, 토스트기, 커피를 비치해 주셔서 이용객들이 직접 토스트를 굽고 커피를 내려가져 가 테이블에서 먹고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먹고 난 접시와 커피잔 등은 싱크대에서 직접 설거지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또 커피라면 사족을 못쓰는지라 모닝커피 한잔 가득과 식빵 두 조각을 먹었습니다. 가볍게 아침 식사 후 카페테리아 창가 쪽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약간의 정보 검색과 이후 일정을 위한 여행 경로를 정리했습니다. 전주 게스트 하우스에서 숙식 후 전주 한옥마을을 여행하실 거라면 경기전길을 출발점으로 하여 경로를 짜세요. 전주 게스트 하우스에서 나와 아래로 내려가면 바로 경기전길 시작입니다. 지도를 가지고 있었으면서도 그걸 제대로 보질 않아서 전 풍납 문을 출발점으로 잡고 시작을 했는데 약간 경로를 수정해서 가시면 저처럼 괜히 버리는 시간은 없으실 거예요.